본문 바로가기
▶ 스포~츠 ◀/BaseBall

야구판 최대 화두 '박찬호 특별법' 어떻게 되나?

by 걸음이 느린 아이 2011. 7. 26.
- 기사, 사진 출처 밑에 다 나옴 -

[OSEN=이상학 기자] 과연 박찬호는 한화 유니폼을 입을 수 있을까.

'코리안 특급' 박찬호(38·오릭스)의 국내 무대 진출이 프로야구판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한국행에 대한 희망을 피력한 뒤부터 그와 관련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찬호는 지금 현재 일본프로야구 오릭스 버팔로스 소속이다. 그의 복귀를 논하는 것은 앞서나가는 것일 수 있지만 지금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으면 계속 반복될 일이다. 바로 박찬호의 지명과 특별법에 관련된 문제다. 해묵었지만 현실성 없던 논란이 당면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공주고 박찬호는 한양대 2학년 재학 시절이던 지난 1994년 1월11일 LA 다저스와 계약금 120만 달러에 계약을 맺고 미국으로 진출했다. 공주고 졸업 당시 박찬호는 한화 전신이었던 빙그레로부터 지명받지 못했다. 당시에는 대학 진학이 일반화된 시절이었지만 고교선수는 연고팀에 지명절차없이 연고지명으로 입단할 수 있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빙그레에 입단한 선수가 바로 지금 한화 투수코치를 맡고 있는 '161승 레전드' 정민철이다.

하지만 박찬호는 빙그레 대신 한양대로 진학했다. 그리고 한양대 재학 중 메이저리그로 건너간 미지명 선수다. 하지만 연고팀 고교 출신이고 그에 대한 우선권은 한화가 갖고 있다. 박찬호가 한국야구위원회(KBO)에 드래프트 신청서를 제출하면 KBO는 이 사실을 한화에게 통보하고 한화는 2주일 이내 박찬호를 지명할 것인지 여부를 KBO에 알리면 된다. 문제는 이경우 한화의 1라운드 지명권이 소멸되는데 아마 시절 박찬호에 대한 지명권을 행사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야구규약 제105조 4항에 따르면 '특별지명을 실시해 입단 계약을 체결할 경우 지명회의 1라운드 지명권을 사용한 것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한화측에서는 "2007년 해외파 특별지명에서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했다. 이 부분에서 KBO와 다른 팀들이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2007년 해외파 특별지명에서 한화는 추첨에서 순번이 가장 뒤로 밀려 '꽝'을 뽑았다. 당시 KIA와 롯데는 최희섭과 송승준을 먼저 지명했고 나머지 6개팀들이 남은 선수들을 지명했다. 삼성 채태인이 대표적인 성공사례. 김병현 지명권은 넥센, 추신수 지명권은 SK, 류제국 지명권은 LG가 지금도 갖고 있다. 한화만이 8개구단 중에서 유일하게 혜택이 없었다.

과거 유일하게 혜택을 받지 못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형평성 문제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한화 구단 생각이다. 무엇보다 박찬호가 "고향팀 한화에서 뛰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그동안 박찬호가 한국야구에 기여한 공헌도를 고려하면 정상 참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현실적으로 박찬호는 신인 드래프트에 참가할 수 없다. 오릭스에서 퇴단하지 않은 이상 규정상으로 2012년 한국프로야구에서 뛸 수 있는 길이 없다. 2013년 뒤로 미루기 위해서는 사실상 1년을 쉬어야 한다. 원칙과 규정대로 한다면 박찬호는 한국에서 뛰기 힘들다. '박찬호 특별법'에 힘이 실리는 이유. 여론 조성과 의견 단합은 KBO와 한화의 몫이다. 박찬호는 마음을 열었다.

KBO 정금조 운영팀장은 "박찬호과 한화를 위한 것으로도 볼 수 있지만 결국 프로야구 흥행을 위해 특별법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많다. 규정상으로 박찬호가 올해 드래프트에 나오지 않으면 1년을 놀아야 한다. 내년이면 마흔인데 선수나 구단이나 쉽지 않다. 한화에서 박찬호를 데려올 마음이 있다면 이사회를 통해 다른 구단 동의를 얻어 특별법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 노재덕 단장은 "프로야구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다른팀에서도 도와주실 것으로 생각한다. 박찬호는 충청도에 있을 때 진정한 의미가 있지 않겠나"라며 "오릭스에서 나오면 공식적으로 KBO와 구단들에게 특별지명에 대해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 찬호햄 그동안 외쿡에서 완전 수고 많으셨어요 ^^

웰컴 한쿡ㅋ

찬호햄 사인 꼭 받을테얏+_+

ㅇ ㅏ 그런데 1박 2일은 언제 나오실거예요ㅠ